본문 바로가기
생활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by #$!@#%# 2021. 9. 8.
반응형

국민지원금 신청이 진행중입니다. 코로나 19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국민들을 위해서 정부가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 했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소득하위 88%를 대상으로 지급이 되며, 신청 기간은 9월 6일 시작 되어 10월 29일까지 진행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급방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온라인에서도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나뉩니다. 오프라인은 지역사랑상품권과 모바일형 상품권 신청이 가능한데요. 각각이 신청방법이 다르기때문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IT] -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코로나19가 유행한 이후로 QR코드 스캔은 일상이 됐습니다. 어느 가게를 들어가면 QR코드나 수기 명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매번 수기 작성을 하는 거보다 QR코드 한번 설정해 놓고, 방문할 때 그냥

crlm.tistory.com

 

목차

  • 코로나 국민 상생 지원금 신청방법
  • 사용지역, 사용처 조회하기
  • 이의 신청

코로나 국민 상생 지원금 신청방법

 

앞서 언급했다시피 이번 코로나 국민 지원금은 소득하위 88%가 대상자입니다. 지급 신청하기 전에 대상자 조회를 해야 합니다. 대상자 조회 방법은 온라인에서 카드사 건보공단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자주 쓰시는 카카오톡에서 카카오페이 혹은 뱅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토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토스에서도 대상자 조회가 가능합니다. 

 

▶대상자 조회방법

카드사 홈페이지나 특정 사이트에 들어간 다음에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본인이 신청대상에 포함되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대상자 조회기간: 2021.9.6(월) ~2021.10.29(금) 

 

국민지원금 신청 시행 첫 주는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시행. 

ex) 월요일인 6일에는 1과6 1961년생과 1996년생 신청이 가능한 셈입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본인의 카드사 홈페이지를 들어가신다음 대상자 조회를 마치고 사용지역 선택을 마치면 됩니다. 신청 후 지원금 지급은 대부분 다음날 바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신한,KB,삼성, 현대, 우리, 비씨, 하나,롯데, NH 농협을 사용하시는 사용자 분들은 지급 받고싶은 카드사 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신청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카드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목록

 

카드사 홈페이지 목록

NH농협카드 card.nonghyup.com  ▶바로가기*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농협BC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 또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농협은행 및 농축협

www.mois.go.kr

 

▶오프라인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카드사와 동일하거나 연계된 은행으로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본인 명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충전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 이후 다음날에 지급이 완료됩니다. 현장에서 신청한다고 해서 온라인보다 빠르게 지급받는 방식은 아니기 때문에 아무래도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두번째 방법은 선불카드나 지류형 상품권을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관할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현장에서 바로지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 경웨 신청자 개인뿐만 아니라 대리인 자격으로 신청과 수령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바로 지급을 받는 장점이 있어서, 지역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원하시는 분들은 주민센터 신청이 좋겠습니다.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젊은 성인의 경우에는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서 금방신청할 수 있을 테지만 거동이 불편하거나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지자체를 통해 방문 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자나 장애를 갖고 계신 분들은 찾아가는 신청 요청을 해서 신청을 완료한 다음, 재차 방문 했을 때 지원금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주변에 거동이 불펴하신 분들이 있다면 꼭 신청하도록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알고 계십니까?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 그리고 국민비서 홈페이지 통해서 요청하시면 국민지원금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림 내용에는 대상자, 이의신청 결과 , 지급 신청기한, 사용기한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지역, 사용처 조회하기

사실 사용처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시고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저 역시도 어딘 사용이 가능하고, 어디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 왔는데요. 이번에는 사용가능 매장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용처 조회 링크를 확인하시고 사용처 조회 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사용가능 매장 조회

 

우리동네 국민지원금 사용처 찾기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 메인

 

xn--3e0bnl907agre90ivg11qswg.kr

 

 

순서는 이와 같습니다.

 

1. 본인이 지원금 사용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2. 상세지역을 선택합니다. (읍면동)

 

3.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의류-잡화/ 약국/병원/ 편의점 등등)

 

4. 가맹점 입력하기 ( 이름을 모른다면 그냥 '찾기'를 눌러 전체 확인 가능합니다.)

이렇게 본인 지역 어디에서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한지 조회가 가능하니 확인 하면 되겠습니다. 지난 재난지원금 지급때 사용처 논란이 지속적으로 있어서 이번에는 이렇게 사용가능 매장 조회가 가능합니다. 너무도 편리합니다. 저 역시 약국이나 병원을 찾아봤는데, 다행히 제가 다니는 병원이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아니면 네이버지도에서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매장을 입력하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가능 매장입니다'라는 문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문구가 있다면 사용가능한 매장입니다. 

 

추가로 '지맵'이라고 우리동네 국민지원금 사용처를 지도에서 확인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의 신청

이번에 지급기준을 두고 논란이 많았는데요. 대상자 조회를 하고나서 일부 대상자분들이 누락되었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국민신문고로 접수하여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시군구에서 대상자 심의를 다시 진행하며 처리결과를 통지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이의신청서와 증빙서류를 갖고 주민센터로 방문 합니다. 관련 서류 송부한다음 역시 재심사를 한 다음 결과를 통지 받게 됩니다. 

 

 

 

[생활] -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확인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확인 방법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백신 접종 예약 신청을 하고 나면, 본인이 선택한 것에 따라 안내 문자가 오기도 하지만 늦어지는 경우, 혹은 안내가 안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백신

crl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