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확인, 지급시기,사용처 총정리.

by #$!@#%# 2021. 7. 2.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중률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조금이나마 보상하기 위해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발표했습니다. 정부와 국회, 기획 재정부에서 꾸준히 이번 추경안에 대해서 논의가 있었는데, 최근에 나온 발표된 자료를 통해 소득 하위 80%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지급이 확실시됩니다.

 

그런데 대상자가 본인이 해당하는지 잘 모르시는 국민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위 80%면 어느 정도 소득을 의미하는지 궁금하시죠? 재난 지원금 관련 총정리해봤습니다. 

 

목차

  •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확인
  •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확인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는 소득 하위 80%라고 발표됐습니다. 

다시 말하면 상위 20%를 제외한 모든 국민이 재난 지원금 지급 대상자라는 말인데요. 1인당 지급액은 25만원이며,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을 지급받는 셈입니다. 그런데  소득 범위가 애매해서 본인이 대상자가 맞는지 모르시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1인가구- 365만 5662원
2인가구- 617만 6158원
3인가구- 796만 7900원
4인가구- 975만 2580원
5인가구- 1151만 4746원

대략 위와 같은데요. 위 금액이 커트라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현재 나오는 발표에 따르면 소득 80%를 어떻게 산정 기준은 '건강 보험료'를 기준으로 한다고 하므로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대상자임을 확인 하실 분들은 아래 '국민 건강보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건강보험 바로가기

 

 

또한 이번에는 저소득층에게는 추가로 지원금을 지급 한다고 하니, 소득에 따라서 최대 35만 원까지 지급이 될 예정입니다. 여기서 저소득층은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을 얘기합니다. 대상자는 대략 296만 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이번 추경안을 통해서 정부는 소득 학위 80%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피해 지원 등 많은 세금을 사용한 만큼 실질적으로 지원금을 사용하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현재 발표에 따르면 재난 지원금 지급일을 추석이 있는 9월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9월초 혹은 8월 말경 이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예상 일정입니다. 지급을 위한 인력, 국가적 일정을 확인하고 또한 백신 접종률과 코로나 감염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기도 해서 정확한 날짜는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금 방식은?

 

 

지급 방식에 대해서는 많은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발표에 따르면 신용카드,체크카드,선불카드가 선택 수령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큰 이상이 없는 한 이 세 가지 중 선택을 할 것 같습니다.  지역화폐 느낌으로 지급을 주장하는 사람도 있어서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기도 합니다. 현재 여러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상생 소비 지원금으로 신용카드 캐시백에 대한 불만도 있어서 완전히 확정 나려면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분류 전체보기] -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방법,기간, 사용처 정리.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방법,기간, 사용처 정리.

이번 여름부터 추석 연휴 전까지 정부에서 재난지원금 지급을 거의 확실시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러면서도 지자체 자체적으로도 재난지원금 지급을 진행하고 있기에, 소비 진작과 생필품 구매,

crlm.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기존에 시행 됐던 정부나 지방 자치단체에서 지정했던 것과 유사합니다.

기본적으로 대형 프랜차이즈, 백화점 등에서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의미가 이번 추경안에 존재하므로 사용처가 제한됩니다. 

 

[분류 전체보기] -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대상자 확인.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대상자 확인.

2021년 올해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입니다. 이미 정기 신청 기간이 지났지만, 기한 후 신청을 통해 근로 장려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나라에서 지

crlm.tistory.com

 

다만 신용카드 캐시백에는 일부 업종이나 몇몇 구매에는  환급 대상에 해당됩니다. 

 

이상으로 5차 재난지원금 관련 총정리 글을 마칩니다. 관련 사항 잘 확인하시고 지원금 잘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